잘나가는 갤S22, 미국서도 '품귀'…전작 넘어설까

입력 2022-04-11 15:13   수정 2022-04-11 15:14


삼성전자 스마트폰 ‘갤럭시S22’ 시리즈가 출시 6주 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 대를 넘겼다. 미국에서도 ‘품귀 현상’이 일어나는 등 초기 흥행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. 올해 초 발생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스마트폰 수요 급감 등을 감안하면 선전했다는 평가다. 관건은 흥행이 얼마나 지속되느냐다. 업계에서는 갤럭시S22 판매량에 따라 삼성전자의 입지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.
○판매 속도 역대 세 번째
갤럭시S22 시리즈 국내 판매량은 지난 8일 100만 대를 돌파했다. 정식 출시 43일 만이다. 전작과의 판매량 비교 데이터는 3일 기준으로 나와 있다. 지난 3일까지 팔린 갤럭시S22 시리즈는 90만 대 선이다. 지난해 나온 갤럭시S21보다 20% 이상 많은 물량이 팔려나갔다. 출시 후 경과 시일이 똑같은 시점에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다.

갤럭시S22의 100만 대 돌파 속도 역시 주목할 만하다. 역대 삼성전자 ‘갤럭시S’ 시리즈를 통틀어 2017년 ‘갤럭시S8’(37일)과 2011년 ‘갤럭시S2’(40일)에 이어 세 번째 기록을 세웠다. 2019년 이후 삼성전자가 출시한 5세대(5G) 스마트폰 중에선 가장 빠르다. 5G 흥행작으로 꼽히는 ‘갤럭시S10’이 100만 대를 판매하는 데 걸린 기간(47일)도 넘어섰다.

‘S펜’을 넣은 ‘갤럭시S22 울트라’가 갤럭시노트 수요를 흡수하면서 흥행을 이끌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분석이다. 갤럭시S22 울트라 판매량은 전체 판매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. 이 모델은 갤럭시S22의 최상위 제품이다.

삼성전자 관계자는 “올해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약 350만 대로, 지난해 같은 기간(400만 대)보다 10% 넘게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”며 “시장 분위기를 감안할 때 갤럭시S22의 초기 흥행은 충분히 성공적”이라고 말했다.
○미국에서도 주목…A시리즈도 출격
갤럭시S22 시리즈는 미국에서도 흥행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.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갤럭시S22 시리즈의 미국 시장 초기 3주간 판매량은 전작(갤럭시S21 시리즈)보다 60% 이상 증가했다.


지난 2월 9일(현지시간) 미국에서 실시한 사전 예약 때부터 ‘대박’ 조짐이 보였다. 삼성전자가 예측한 물량을 넘어서는 주문이 한꺼번에 쏟아졌다. 갤럭시S22 품귀 현상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. 미국 주요 이동통신사를 통해 이 제품을 예약한 고객 중 일부는 5월에나 제품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.

이곳에서도 갤럭시S22 울트라의 S펜이 시장 호평을 끌어내며 초기 흥행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이 나오고 있다. 갤럭시S22 울트라는 미국 3주간 누적 판매량 중 64%를 차지했다.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“지난해보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됐다는 점도 신제품 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”고 설명했다.

스마트폰업계에선 갤럭시S22가 국내외에서 확산한 ‘게이밍 옵티마이징 서비스(GOS)’ 논란을 뒤로하고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하는 분위기다.

삼성전자는 갤럭시S22 시리즈에 사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게임 앱을 구동하면 GOS 기능이 의무 작동하도록 했다. GOS는 고성능 연산이 필요한 게임 등을 실행할 경우 그래픽처리장치(GPU)를 조절해 화면 해상도를 낮추는 등 성능을 인위적으로 낮춘다. 국내뿐 아니라 미국 현지에서도 집단소송 움직임이 벌어지고 있다.

강 연구원은 “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등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것은 변수”라며 “향후 갤럭시S22 시리즈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 추이는 보수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”고 말했다.

삼성전자는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할 ‘갤럭시A’ 시리즈에도 힘을 싣고 있다. 이 회사는 지난달 17일 갤럭시A 시리즈 ‘갤럭시A53 5G’와 ‘갤럭시A33 5G’를 공개했다. 갤럭시A 시리즈는 미국 애플이 내놓은 ‘아이폰SE’ 3세대와 맞붙을 전망이다.

정지은 기자 jeo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